오늘은 저도 몰랐었던 휴대폰 계약 해지나 번호 이동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미환급 금액을 조회하고, 환급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1. 통신비 미환급이란
스마트폰, 인터넷, 유선전화, IPTV 등의 유·무선 서비스를 이용하던 중 계약해지 또는 번호이동 하는 경우, 해지 시점까지 이용 요금을 정산하게 됩니다. 해지 후 요금을 더 내게 되었다거나, 보증금과 같은 선납금 등 미수령 금액이 발생되었을 때를 말합니다.
2. 환급대상
○ (유·무선 서비스 계약해지 또는 번호이동한 사람 중) 요금을 더 많이 냈거나 잘 못 청구된 경우
○ (유·무선 서비스 계약해지 또는 번호이동한 사람 중)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 발생한 경우
○ (유선 서비스 계약해지한 사람 중)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이 발생한 경우
3. 조회 가능 통신사
○ KT
○ SK텔레콤
○ LG유플러스
○ SK브로드밴드
4. 환급절차
○ 조회 시 미환급액이 있는 경우, 해당 명의자의 은행계좌로 환급(환급대상과 은행계좌 명의가 동일해야 함)
○ 미납금액이 있는 경우, 미납금액을 차감 후 환급
○ 환급액은 미납금액 등의 사유로 최종 금액이 변경될 수 있음
5. 이용 가능 시간
○ 이용 가능 시간 : 오전 9시 ~ 오후 8시 (공휴일 휴무)
6. 통신 미환급금 조회·환급 방법
○ 이름, 주민등록번호, 통신사 선택
○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동의 후 조회를 클릭
○ 미환급액 조회 결과 확인
※ 미환급액이 0원이라면, 전액 문제없이 환급받은 상황이니 다음 계약해지나 번호이동할 때 다시 확인해 보자.
○ 미환급액이 있을 때, 회원가입 후 환급절차 진행
7. 유의사항
○ 환급금이 있는 경우 회원가입 후 환급신청과 결과 조회가 가능합니다.
○ 법인 가입자, 만 14세 미만 가입자, 외국인 가입자, 가명 가입자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.
○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등에 가입되어 있는 대상은 조회가 불가능합니다.
○ 환급 금액이 다를 경우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.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