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네이버에 홍보도 하고 싶지만, 네이버에서는 자동으로 내 블로그를 수집해서 검색엔진에 등록해주지는 않습니다.
그러면 네이버 검색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 그 답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사용하셔야 합니다.
지금부터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.
<첫 번째로 해야 할 일>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는 일입니다.
· 먼저 "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" 사이트에 접속하고,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.
·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,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클릭합니다.
· 처음 로그인하면 사이트 등록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. "이곳에 URL을 입력해 주세요." 칸에 본인의 블로그 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우측 네모 속 화살표를 클릭해서 등록해 줍니다.
※ 등록이 완료되면 "사이트 목록"에서 등록된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· 다음으로 사이트에 대한 소유자 확인을 해주어야 하며, 우리들의 블로그는 두 가지 중 HTML 태그로 확인해 보겠습니다.
① "사이트 소유확인" 창에서 "HTML 태그" 앞의 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.
② 아래쪽의 메타 태그를 복사합니다.
"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/ html 편집창"으로 이동합니다.
<head> 뒤에 커서를 두고 [enter] 세 번으로 공간을 확보합니다.
복사한 메타 태그를 붙여 넣기 해줍니다.
③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아래쪽 "소유 확인"을 클릭합니다.
④ 자동 등록방지 프로그램 인증까지 하시면 작업은 끝이 나며, 사이트 목록에서 등록한 블로그 주소 뒤에 "메시지와 소유확인 진행" 문구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두 번째로 해야 할 일>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"sitemap"과 "rss"를 등록하는 일입니다.
· "사이트 목록"에서 사이트 주소를 클릭합니다.
· 좌측 사이드바, [요청] > [사이트맵 제출]로 들어갑니다. "사이트맵 URL 입력"에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 뒤에 "sitemap.xml"을 작성하고 확인을 클릭하시면, 제출이 완료됩니다.
(예) https://apple.com/sitemap.xml
· 좌측 사이드바, [요청] > [RSS 제출]로 들어갑니다. "RSS URL 입력"에서 본인의 "블로그 주소 + rss" 작성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, 제출이 완료됩니다.
(예) https://apple.com/rss
여기까지 끝나셨다면, 내 블로그가 네이버에 검색되기 위해 해주어야 하는 일련의 작업들이 모두 끝이 납니다.
좋은 하루 되십시오.
댓글